글쓰기 좋은 질문

왜 당신이 하는 일은 항상 옳고 남이 하는 일은 잘못된 것일까?

안동꿈 2017. 7. 16. 15:54

왜 내가 하는 일은 항상 옳고 남이 하는 일은 잘못된 것일까?

그것은 자신이 하는 일은 그 정당성을 스스로 확보한 것이고, 상대방이 하는 일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이 아닐까?


인도의 시인 타고르는 오후 늦게 나타난 하인이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없이 빗자루를 잡고 청소를 계속하자 화가 폭발해 빗자루를 빼앗고 바로 그 자리에서 해고를 통보했다. 그러자 하인이 말했다. 딸 아이가 죽어 장례를 치르느라 늦었습니다. 타고르는 이 말에 큰 충격을 받았다. 타고르는 인간이 그 사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지 못하고 알려고도 하지 않을 때 얼마나 상대방에게 잔인할 수 있는지 자신이 크게 깨달았다고 말했다.


타고르 입장에서 하인의 무책임한 행동은 잘못된 것이고 자신이 그 일에 화를 내는 것은 옳았으며, 하인의 입장에서는 자식이 죽어 장례를 치르는 일이 반나절 시간을 뺄만큼 충분히 정당성이 확보된 것이고 타고르가 화를 내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현명한가.

우리가 상대방으로 인해 화가 날 때 '그가 그렇게 행동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아니, 그에게 가장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봄으로써 너그럽게 상대방을 이해하게 된다면 우리는 이로 인해 평안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지혜로운 사람의 삶의 방식이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