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강가에서

매일의 치열한 일상 속에서도 저녁 강가처럼 하루를 돌아볼 수 있다면...

즐거운책읽기

내일은 항상 있지만 미루는 사람에게는 영원히 없는 날 '내일 하지 뭐'

안동꿈 2013. 1. 1. 14:30

자신이 미루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은 누구나 해 보았을 것이다. 일을 미루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테니까...

 

한 해를 마감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날,

우리 삶이 일 년씩 구분지어졌다는게 얼마나 큰 축복인지 다시 되새기게 된다.

지나온 얼룩진 1년, 많은 추억도 배어 있지만 둘둘말아 구석에 던져놓고 깨끗한 새 것으로 다시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이 시점에서 이 책은 좋은 조언자가 되어주리라고 생각한다.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나는 6가지 열쇠라는 부재가 붙은 이 책은 읽으면서 많은 반성과 결심을 하게 만들었다. 그 여섯 가지를 소개하면,

 

우선순위를 설정하라.

우선시해야 할 것을 우선시하라. 그러면 차선의 것들까지 덤으로 얻게 될 것이다. 차선으로 돌려야 할 것을 우선시하라. 그러면 둘 다 잃게 될 것이다.

  -C. S루이스-

 

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가장 좋은 실천방법을 하나 소개하면,

매일 하루 일과를 마치고 나면 다음 날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을 6가지씩 적으라. 그런 다음 그 일의 중요성에 따라 번호를 매기라. 그리고 그 다음 날은 가장 중요한 일을 가장 먼저 시작해서 그 일을 마칠 때까지 그 일에 전력하라. 

 

코끼리 먹는 법

코끼리를 먹는다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한 일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저 한 번에 한 입씩 먹어나가는 것이다. 어떤 일은 너무나 거대해 보이기 때문에 종종 그 일을 미루게 된다. 그러나 그 일을 작은 단위로 구분하게 되면 실제로 어떤 일이라도 해낼 수 있다. 

 

순간 포착의 원리

우리는 앞에서 해야 할 일을 작은 단위로 나누는 것을 배웠다. 여기서는 그 작은 단위들을 완수해 나가는데 따르는 순서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가장 쉬운 것부터 먼저 하라. 그런 다음 그 다음으로 쉬운 것을 하라. 그런 식으로 일을 마칠 때까지 계속하라. 일단 그렇게 시작해서 가속도가 붙게 되면 어떤 일도 해낼 수가 있게 된다.

 

마감일을 정하라.

내일 모레 할 수 있는 일도 절대로 내일로 미루지 말라. -마크 트웨인-

어떤 사람이 매우 성공한 한 사업가에게 어떻게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물었다. 그는 '일을 마쳐야 한다는 긴박감'이라고 대답했다.

 

미루는 습관의 희생자가 된 사람들에게 비상한 힘을 갖게 해주는 비밀스런 단어가 하나 있다. 그 단어는 바로 마감일이다. 정해진 마감일이 내 앞에 딱 서 있을 때 얼마나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지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하기 싫은 일 먼저 하기

효과적으로 일하는 사람들 중에는 매일 아침 적어도 한 가지 즐겁지 않은 일을 먼저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그 일을 마친 후에 느끼는 상쾌한 기분이 어떤 것인지를 알기 때문이다.

 

책임 의식을 가지라

일을 미루는 습관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는 책임 의식이다. 일을 미루는 사람들에게는 기적 같은 효과를 발하는 책임 의식의 한 형태인 마감일에 대해 이미 우리는 살펴 보았다. 마감일은 달력에 표시된 책임 의식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모든 것을 아시고 어디에나 계시는 하나님의 눈동자의 주시를 받으며 우리에게 주어진 삶에서 사소한 일까지도 성실히 임하는 책임의식은 더 높은 차원의 책임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 고찰로 작가는 삶의 필요들 사이의 균형유지를 말한다.

그 하나로 여유를 요구하는데,

 

현대인의 삶이 요구하는 것들은 여유를 앗아가버린다...여유...

그것은 마지막 계단을 올라선 후에 내쉴 수 있는 남아 있는 숨결이며, 한 달 생활비를 쓰고 난 뒤에 남아 있는 돈이고 사춘기를 보낸 후 남아 있는 제정신이다

- 리처드 스웬슨-

생활 속에서 여유를 갖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좋은 인간 관계라고 스웬슨 박사는 지적하고 있다.

 

인생은 엄밀히 경쟁적으로 생겨나는 삶의 요구들을 균형있게 다루는 것이라고 묘사되어 왔다. 수많은 일들이 우리의 시간과 관심을 얻으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성공적인 삶은 이런 요구들에 대한 균형 잡힌 해결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을 미루는 것은 건전한 균형을 깨뜨리고 잘 돌아가는 저글링 공을 떨어져 흩어지게 한다.

 

그리고 우리 인생에서 내일로 미루어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당신의 구원의 문제인 것을 기억하라고 그는 마지막으로 간곡히 부탁하고 있다.